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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한국교육개발원 “RISE 시대, 교육·취업·일자리 데이터 기반 생태계 구축이 필수”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고영선)은 최근 ‘교육·취업·일자리 데이터 연계가 지역-대학 상생의 열쇠다 - RISE 시대, 데이터 기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진단과 정책 과제’를 주제로 한 「KEDI Brief 제22호」를 발표했다. 이번 브리프는 2024년 수행된 「지역-대학 연계 강화를 위한 데이터 실태 분석 및 활용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백승주)의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번 연구에서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for Education) 체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지역과 대학이 단순한 자원 교류를 넘어 ‘데이터 기반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학생의 교육 이력과 고용·정주(定住) 정보를 연계하는 통합 데이터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중심으로 지역-대학 간 협력 구조를 고도화하는 것이 핵심 정책 과제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역 연계를 강조하는 정부 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데이터 활용은 여전히 학내 중심에 머물러 있으며, 지역 고용·일자리 관련 데이터와의 연계는 미흡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 대학 보직자 및 실무자들은 “학생들의 취업 및 지역 일자리 관련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분석 결과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대학 협력 관련 연구의 60% 이상이 정성적 연구(사례분석·면담 등)에 머물러, 데이터 기반의 실증적 분석이 부족했다. 둘째, 글로컬대학30에 선정된 대학들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정책의 목표가 지역-대학 동반성장에 있음에도 성과지표가 대학 내부 변화에 치중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 현장은 단순 지표(예: 취업률)보다 교육과 고용을 연결하는 과정 중심의 상세 데이터 확보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교육개발원은 데이터 기반 지역-대학 생태계 구축을 위해 ▲법·제도 정비 ▲데이터 연계 기반 플랫폼 구축 ▲성과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RISE 시대의 성공은 지역과 대학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데이터를 연계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학생의 교육 이력에서 초기 경력까지를 추적·분석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학뿐 아니라 지자체·지역 산업체가 생산하는 데이터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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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특성화고 학생, 일반고보다 주체성 발달 뚜렷...학교 문화 혁신 필요
특성화고 교육이 학생의 주체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10월 30일 ‘KRIVET Issue Brief 제308호–〈학생 주체성 발달, 특성화고 교육의 기회와 도전〉’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학생 6,145명을 추적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928명(15.1%)은 특성화고 학생으로, 연구는 ‘주체적 마음가짐’, ‘주도적 행동’, ‘노력 지속’, ‘자원 활용’ 등 네 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학생 주체성의 발달 양상을 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주체성 수준을 비교했을 때 고등학교 1학년 시점을 기점으로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격차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체적 마음가짐’과 ‘주도적 행동’ 영역에서 변화가 뚜렷했으며, 특성화고 학생의 ‘노력 지속’은 고등학교 진학 이후 빠르게 회복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자원 활용’ 능력은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사이에 일시적으로 격차가 커졌다. 성별에 따른 차이도 확인됐다. 특성화고 여학생은 ‘행동’ 측면에서, 남학생은 ‘마음가짐’ 측면에서 더 높은 주체성을 보였다. 남학생은 전반적으로 ‘주체적 마음가짐’이 높았지만, 고등학교 진학 이후부터는 여학생의 ‘주도적 행동’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 또한 가구 소득과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학생의 주체성 수준도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다. 지역별로는 특별시와 읍면 지역 학생들이 중소도시 학생보다 더 높은 주체성을 보였다.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수현 부연구위원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주체성이 고등학교 시기에 회복되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진학과 취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주체성이 억제되지 않도록 학교 문화 쇄신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과는 특성화고 교육이 단순한 직업 중심 교육을 넘어,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학습 동기를 회복시키는 중요한 교육 모델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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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국내 기업 인적자원개발 ‘빨간불’...평균 47.4점으로 2년 새 6.5점 하락
국내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 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지수(HRD-Index) 평균은 47.4점으로 100점 만점 기준 50점 미만 수준이며, 2021년 평균 53.9점에 비해 6.5점 하락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발간한 ‘THE HRD REVIEW 제28권 3호 조사·통계 브리프(인적자본기업패널Ⅱ 조사 기업의 HRD-Index 동향)’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100인 이상 500개 기업을 표본으로 인적자원개발 현황을 수치화해 비교·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활동이 전반적으로 둔화된 가운데 100~299인 규모 기업과 제조업 및 비금융 서비스업에서의 위축이 특히 두드러졌다. 기업 규모가 클수록 인적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100~299인 규모 기업의 하위 10% 평균은 32.3점으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산업별 평균은 제조업 46.5점, 비금융 서비스업 49.2점, 금융업 58.9점으로 나타났다. 제조업과 비금융 서비스업이 모두 50점 미만으로 하락해 금융업과의 격차가 뚜렷했다. 인적자원개발지수를 구성하는 하위지수 가운데 투자 및 환경 부문은 특히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훈련비 지수는 2021년 18.8점에서 2023년 9.3점으로 대폭 하락했으며, 교육훈련 시간은 5.6점, 교육훈련 인프라는 6.1점, 인적자원개발 여건은 7.3점으로 나타났다. 형식훈련(8.3점)과 비형식훈련(9.0점) 등 활동지수에 비해 투자 및 환경 부문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교육훈련비 감소는 모든 산업과 기업 규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비금융 서비스업과 1000명 이상 대기업의 하락 폭이 컸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 증가로 기업이 교육훈련비를 우선적으로 줄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주홍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이 크게 위축됐다”며 “특히 300인 미만 제조업 기업의 위축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별·규모별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양극화를 완화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인재 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시점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결국 사람에 대한 투자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인적자원개발 축소가 단기적으로는 비용 절감 효과를 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과 혁신 역량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인적자원개발 체계 구축, 산업별 맞춤형 역량개발 프로그램 운영, 중소기업 대상 인력양성 지원 강화 등이 향후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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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터뷰] 송도수학학원 SAC시스템학원 박승국 수학원장이 말하는 수능 전략
“공부 잘하는 학생이 아니라, 끝까지 집중할 수 있는 학생이 수능을 잘 봅니다.” SAC시스템학원 박승국 수학원장은 지난 9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자랑스러운 인물대상 시상식에서 ‘수학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자랑스러운 인물대상은 정치, 경제, 문화, 지방자치, 교육, 문화예술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평소 투철한 사명감으로 사회와 국가발전에 공헌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며, 이번 시상식에는 박승국 수학원장을 비롯해 한준호 국회의원, 서영교 국회의원, 최은석 국회의원, 서울시의회 김혜지 시의원, 수원남부소방서 고영주 소방서장 등 50여명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SAC 박승국 원장을 만나 그의 철학을 들어본다. 멘탈 관리가 곧 성적이다 “수능은 실력보다 ‘회복 탄력성’이 좌우합니다. 특히 시험 중에 실수했을 때, 그 순간 멘탈을 어떻게 다잡느냐가 전체 결과를 갈라놓죠.”. 수능을 한 달여 앞두고, 고3 교실은 그 어느 때보다 긴장으로 가득하다. 모의고사를 거듭하며 실수를 줄이고자 애쓰는 학생들, 시간 관리에 조급함을 느끼는 학생들, 심지어는 문제보다 불안한 마음과 싸우는 학생들도 많다. 박 원장은 이 시기를 앞두고 “성적을 가르는 건 결국 공부량이 아니라 멘탈 유지력”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 여러 연구들은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이 학업 성취에 깊게 연결돼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해 홍세화·김지수·주도빈(2020)의 연구는 회복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고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평소 멘탈 관리 습관이 성적을 방어하는 힘이 된다는 것이다. 박 원장이 전하는 수능 대비 3가지 전략 1. 기출 문제 분석은 ‘패턴’ 파악이 핵심 많은 수험생이 기출 문제집을 반복해서 푼다. 하지만 박 원장은 “그저 답을 맞히는 연습은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다”고 단언한다. “기출은 단순히 문제 푸는 게 아닙니다. 문제를 내는 방식, 출제자의 의도를 꿰뚫어야 하죠.” 교육 연구에서도 강조되는 개념이 바로 ‘전이학습(transfer learning)’이다. 과거 문제를 단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숨어 있는 규칙과 해결 원리를 새로운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기출문제 속 출제 패턴을 정리해두면 낯선 문제도 결국 같은 원리로 풀린다는 걸 알게 된다”며 “이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문제 해결 스키마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라고 조언했다. 2. 학습 루틴은 일정하게, 심리 루틴도 관리하라 시험이 다가올수록 밤샘 공부, 불규칙한 생활 리듬으로 몸과 마음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박 원장은 이 점을 우려하며 “학습 루틴만큼 중요한 게 심리 루틴”이라고 강조했다. “아침에 기상해서 수능 시간표에 맞춰 하루를 보내는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같은 시간에 같은 과목을 공부하면, 뇌가 자동으로 해당 시간에 집중하도록 훈련됩니다.” 이는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조건화된 집중력과 연결된다. 동일한 시간과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공부하면 뇌가 자동으로 ‘집중 모드’로 전환된다. 김정수·임선아(2021)의 연구에서도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율성 지지가 학생들의 시험 불안 수준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즉, 심리적 안정감을 만들어주는 생활 루틴이 곧 학습 성과를 좌우한다는 의미다. 3. 시험 당일, 멘탈 관리는 성적 이상의 가치를 만든다 수능 당일, 수험생의 발목을 잡는 건 실력 부족보다도 ‘멘탈 붕괴’다. 한 문제를 틀리고 나서 연쇄적으로 무너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박 원장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수 후 회복 루틴”을 미리 만들어 두라고 조언했다. “실수는 누구나 합니다. 중요한 건 그 실수에 눌리지 않는 심리적 유연성입니다. 평소 모의고사에서 주어진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꼼꼼한 검토를 통해 실수를 발견하고 대처 연습을 해보세요. 이 과정을 반복 숙달하는 과정에서 시간은 단축됩니다. 이러한 작은 루틴이 실제 시험에서 멘탈을 붙잡아 줍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부른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생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이후 성적에도 긍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원장의 말처럼 시험장에서 실수를 해도 곧바로 다음 과목으로 넘어갈 수 있는 ‘심리적 유연성’이 성패를 좌우하는 셈이다. 2023년 Global Creative Leader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보고됐다. 숙달 접근 지향성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행동이 줄어들고, 학업 적응력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는 곧 긍정적 심리 루틴이 시험 상황에서도 성과를 유지하게 만든다는 근거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수능은 지식 싸움만이 아니다. 꾸준한 루틴, 출제 패턴 파악, 그리고 흔들려도 다시 중심을 잡는 힘—이 세 가지가 합쳐져야 진짜 실력이 완성된다. 참고문헌 1. 홍세화, 김지수, 주도빈. (2020).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9), 391–399. 2. 김정수, 임선아. (2021). 부모의 조건부 관심, 자율성 지지와 완벽주의, 시험불안의 관계: 중·고등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상담연구*, 29(2), 71–100. 3. (2023). 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 —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행동의 순차 매개효과.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13(4), 199–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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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미래형 대학교 생활관 모델 제시...1인실 확대·공동체성 강화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고영선)이 대학 생활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교육개발원은 최근 「KEDI Brief」 제18호를 통해 ‘미래형 대학교 생활관 공간 조성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기존의 단순 숙소 개념을 넘어 학습과 교류, 복지 기능을 아우르는 생활 중심형 공간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브리프는 2024년에 수행된 ‘국립대 생활관 시설 면적 산정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박성철)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연구진은 현재 국내 대학 생활관이 주로 ‘수용률 확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생활·학습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미래형 생활관의 공간 구성, 면적 기준, 정책적 지원 방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학생이 원하는 생활관, 프라이버시와 편의성 중심 생활관 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4%가 ‘1인실’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생활의 불편함보다 학습 집중도와 개인 공간 확보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뚜렷했다. 또한 생활 편의시설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학생들은 △공동세탁실 △편의점 및 카페 △택배보관실 △식당 △헬스장 △개별학습공간 △공유주방 등을 생활관 내 필수 공간으로 꼽았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숙식을 제공하는 ‘기숙형 시설’에서 벗어나, 일상과 학습이 공존하는 ‘주거 복합형 공간’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보여준다. 생활관 문화의 핵심 가치로는 △개별성(프라이버시 확보) △다양성(문화적 포용) △공동체성(교류 강화)이 제시되었다. 디자인 원칙에서는 △독립성 △접근성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새로운 생활관 모형...독립형 2인실로 현실적 대안 제시 연구진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공간별 모형을 개발하고 평면도와 3D 모델링을 제시했다. 특히, 학생들의 ‘1인실 선호’와 재정적 한계를 동시에 고려한 ‘독립형 2인 사생실’이 주목된다. 이 모형은 한 실을 공유하지만 독립된 생활공간을 갖춘 형태로,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면서도 사업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으로 평가받는다. 아울러 ‘수용 규모 연동형 생활관 권장면적 산정기준(1인당 25㎡)’과 ‘기본면적 산정기준(1인당 22㎡)’이 함께 제시되었다. 권장기준은 학습지원 및 공용공간 확충을 포함한 중·장기 목표이며, 기본기준은 현행 18㎡ 수준에서 점진적인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현실적 기준으로 설정됐다. 민간투자형 모델 검토 및 정책 제언 적용 가능성 검토 단계에서는 민간투자방식(BTL)으로 추진된 생활관 도면을 분석해 제안된 시설 기준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공간 효율성과 공용시설 배치의 개선 여지가 확인되었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미래형 생활관 조성을 위해 △RC(Residential College) 생활관 전문지원기관 지정 및 운영 △생활관 사전기획제도 도입 △관련 법령 개정 등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은 대학 생활관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학습과 교류, 휴식이 어우러진 종합적 생활공간으로 재정의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대학별 여건과 학생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모델을 지속적으로 연구·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향후 국립대뿐 아니라 민간 대학 생활관 설계 및 리모델링에도 실질적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변화하는 대학생활 환경 속에서 학생 중심의 공간 설계가 새로운 교육 인프라의 기준으로 자리 잡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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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AI 확산, 대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불안에 이중적 인식 드러나
인공지능(AI)의 확산은 고등 교육 현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고 있다. 교수 방식과 평가 체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경험 자체가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인지적 의존과 진로 불확실성 같은 새로운 긴장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9월 25일, 「KRIVET Issue Brief 307호」를 통해 ‘AI 시대의 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불안’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24년 1학기 기준 생성형 AI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4~6년제 대학 재학생 72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AI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81.1%가 “AI가 할 수 있는 일에 감탄한다”고 답했으며, 76.4%는 “학업이나 일에 활용하고 싶다”고 응답해 높은 수용성과 활용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67.6%는 “AI가 우리나라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61.2%는 “AI가 인간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답해 사회·경제적 파급력에 대한 기대도 확인됐다. 그러나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불안 요소도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AI 자체를 학습 도구로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는 큰 거부감이 없었지만, 기술 발전이 가져올 직업적·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불안감을 표출했다. 특히 문해력 저하, 인간 고유 역할의 약화, 윤리적 책임 문제, 사회적 위험 등에서 비판적 인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실제로 응답자의 60% 이상이 “AI 활용이 문해력을 저해할 수 있다”와 “AI 잠재적 영향에 대해 비판할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했으며, “AI 사용 과정에서의 윤리적 책임을 이해한다”는 응답은 69%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윤혜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미래 교육은 단순히 AI 활용 기술을 익히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며 “비판적 성찰, 윤리적 판단, 정서적 안정까지 아우르는 확장형 문해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학은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넘어 창의적 응용과 비판적 사고, 책임 있는 활용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대학생들이 AI를 학습과 사회 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그 한계와 위험성에 대해 성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앞으로 고등 교육이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AI와 공존하는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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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한국교육개발원 “RISE 시대, 교육·취업·일자리 데이터 기반 생태계 구축이 필수”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고영선)은 최근 ‘교육·취업·일자리 데이터 연계가 지역-대학 상생의 열쇠다 - RISE 시대, 데이터 기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진단과 정책 과제’를 주제로 한 「KEDI Brief 제22호」를 발표했다. 이번 브리프는 2024년 수행된 「지역-대학 연계 강화를 위한 데이터 실태 분석 및 활용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백승주)의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번 연구에서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for Education) 체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지역과 대학이 단순한 자원 교류를 넘어 ‘데이터 기반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학생의 교육 이력과 고용·정주(定住) 정보를 연계하는 통합 데이터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중심으로 지역-대학 간 협력 구조를 고도화하는 것이 핵심 정책 과제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역 연계를 강조하는 정부 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데이터 활용은 여전히 학내 중심에 머물러 있으며, 지역 고용·일자리 관련 데이터와의 연계는 미흡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 대학 보직자 및 실무자들은 “학생들의 취업 및 지역 일자리 관련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분석 결과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대학 협력 관련 연구의 60% 이상이 정성적 연구(사례분석·면담 등)에 머물러, 데이터 기반의 실증적 분석이 부족했다. 둘째, 글로컬대학30에 선정된 대학들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정책의 목표가 지역-대학 동반성장에 있음에도 성과지표가 대학 내부 변화에 치중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 현장은 단순 지표(예: 취업률)보다 교육과 고용을 연결하는 과정 중심의 상세 데이터 확보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교육개발원은 데이터 기반 지역-대학 생태계 구축을 위해 ▲법·제도 정비 ▲데이터 연계 기반 플랫폼 구축 ▲성과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RISE 시대의 성공은 지역과 대학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데이터를 연계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학생의 교육 이력에서 초기 경력까지를 추적·분석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학뿐 아니라 지자체·지역 산업체가 생산하는 데이터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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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한국교육개발원 “RISE 시대, 교육·취업·일자리 데이터 기반 생태계 구축이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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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특성화고 학생, 일반고보다 주체성 발달 뚜렷...학교 문화 혁신 필요
- 특성화고 교육이 학생의 주체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10월 30일 ‘KRIVET Issue Brief 제308호–〈학생 주체성 발달, 특성화고 교육의 기회와 도전〉’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학생 6,145명을 추적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928명(15.1%)은 특성화고 학생으로, 연구는 ‘주체적 마음가짐’, ‘주도적 행동’, ‘노력 지속’, ‘자원 활용’ 등 네 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학생 주체성의 발달 양상을 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주체성 수준을 비교했을 때 고등학교 1학년 시점을 기점으로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격차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체적 마음가짐’과 ‘주도적 행동’ 영역에서 변화가 뚜렷했으며, 특성화고 학생의 ‘노력 지속’은 고등학교 진학 이후 빠르게 회복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자원 활용’ 능력은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사이에 일시적으로 격차가 커졌다. 성별에 따른 차이도 확인됐다. 특성화고 여학생은 ‘행동’ 측면에서, 남학생은 ‘마음가짐’ 측면에서 더 높은 주체성을 보였다. 남학생은 전반적으로 ‘주체적 마음가짐’이 높았지만, 고등학교 진학 이후부터는 여학생의 ‘주도적 행동’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 또한 가구 소득과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학생의 주체성 수준도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다. 지역별로는 특별시와 읍면 지역 학생들이 중소도시 학생보다 더 높은 주체성을 보였다.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수현 부연구위원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주체성이 고등학교 시기에 회복되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진학과 취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주체성이 억제되지 않도록 학교 문화 쇄신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과는 특성화고 교육이 단순한 직업 중심 교육을 넘어,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학습 동기를 회복시키는 중요한 교육 모델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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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특성화고 학생, 일반고보다 주체성 발달 뚜렷...학교 문화 혁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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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국내 기업 인적자원개발 ‘빨간불’...평균 47.4점으로 2년 새 6.5점 하락
- 국내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 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지수(HRD-Index) 평균은 47.4점으로 100점 만점 기준 50점 미만 수준이며, 2021년 평균 53.9점에 비해 6.5점 하락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발간한 ‘THE HRD REVIEW 제28권 3호 조사·통계 브리프(인적자본기업패널Ⅱ 조사 기업의 HRD-Index 동향)’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100인 이상 500개 기업을 표본으로 인적자원개발 현황을 수치화해 비교·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활동이 전반적으로 둔화된 가운데 100~299인 규모 기업과 제조업 및 비금융 서비스업에서의 위축이 특히 두드러졌다. 기업 규모가 클수록 인적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100~299인 규모 기업의 하위 10% 평균은 32.3점으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산업별 평균은 제조업 46.5점, 비금융 서비스업 49.2점, 금융업 58.9점으로 나타났다. 제조업과 비금융 서비스업이 모두 50점 미만으로 하락해 금융업과의 격차가 뚜렷했다. 인적자원개발지수를 구성하는 하위지수 가운데 투자 및 환경 부문은 특히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훈련비 지수는 2021년 18.8점에서 2023년 9.3점으로 대폭 하락했으며, 교육훈련 시간은 5.6점, 교육훈련 인프라는 6.1점, 인적자원개발 여건은 7.3점으로 나타났다. 형식훈련(8.3점)과 비형식훈련(9.0점) 등 활동지수에 비해 투자 및 환경 부문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교육훈련비 감소는 모든 산업과 기업 규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비금융 서비스업과 1000명 이상 대기업의 하락 폭이 컸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 증가로 기업이 교육훈련비를 우선적으로 줄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주홍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이 크게 위축됐다”며 “특히 300인 미만 제조업 기업의 위축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별·규모별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양극화를 완화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인재 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시점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결국 사람에 대한 투자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인적자원개발 축소가 단기적으로는 비용 절감 효과를 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과 혁신 역량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인적자원개발 체계 구축, 산업별 맞춤형 역량개발 프로그램 운영, 중소기업 대상 인력양성 지원 강화 등이 향후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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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국내 기업 인적자원개발 ‘빨간불’...평균 47.4점으로 2년 새 6.5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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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터뷰] 송도수학학원 SAC시스템학원 박승국 수학원장이 말하는 수능 전략
- “공부 잘하는 학생이 아니라, 끝까지 집중할 수 있는 학생이 수능을 잘 봅니다.” SAC시스템학원 박승국 수학원장은 지난 9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자랑스러운 인물대상 시상식에서 ‘수학교육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자랑스러운 인물대상은 정치, 경제, 문화, 지방자치, 교육, 문화예술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평소 투철한 사명감으로 사회와 국가발전에 공헌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며, 이번 시상식에는 박승국 수학원장을 비롯해 한준호 국회의원, 서영교 국회의원, 최은석 국회의원, 서울시의회 김혜지 시의원, 수원남부소방서 고영주 소방서장 등 50여명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SAC 박승국 원장을 만나 그의 철학을 들어본다. 멘탈 관리가 곧 성적이다 “수능은 실력보다 ‘회복 탄력성’이 좌우합니다. 특히 시험 중에 실수했을 때, 그 순간 멘탈을 어떻게 다잡느냐가 전체 결과를 갈라놓죠.”. 수능을 한 달여 앞두고, 고3 교실은 그 어느 때보다 긴장으로 가득하다. 모의고사를 거듭하며 실수를 줄이고자 애쓰는 학생들, 시간 관리에 조급함을 느끼는 학생들, 심지어는 문제보다 불안한 마음과 싸우는 학생들도 많다. 박 원장은 이 시기를 앞두고 “성적을 가르는 건 결국 공부량이 아니라 멘탈 유지력”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 여러 연구들은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이 학업 성취에 깊게 연결돼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해 홍세화·김지수·주도빈(2020)의 연구는 회복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고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평소 멘탈 관리 습관이 성적을 방어하는 힘이 된다는 것이다. 박 원장이 전하는 수능 대비 3가지 전략 1. 기출 문제 분석은 ‘패턴’ 파악이 핵심 많은 수험생이 기출 문제집을 반복해서 푼다. 하지만 박 원장은 “그저 답을 맞히는 연습은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다”고 단언한다. “기출은 단순히 문제 푸는 게 아닙니다. 문제를 내는 방식, 출제자의 의도를 꿰뚫어야 하죠.” 교육 연구에서도 강조되는 개념이 바로 ‘전이학습(transfer learning)’이다. 과거 문제를 단순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숨어 있는 규칙과 해결 원리를 새로운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기출문제 속 출제 패턴을 정리해두면 낯선 문제도 결국 같은 원리로 풀린다는 걸 알게 된다”며 “이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문제 해결 스키마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라고 조언했다. 2. 학습 루틴은 일정하게, 심리 루틴도 관리하라 시험이 다가올수록 밤샘 공부, 불규칙한 생활 리듬으로 몸과 마음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박 원장은 이 점을 우려하며 “학습 루틴만큼 중요한 게 심리 루틴”이라고 강조했다. “아침에 기상해서 수능 시간표에 맞춰 하루를 보내는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같은 시간에 같은 과목을 공부하면, 뇌가 자동으로 해당 시간에 집중하도록 훈련됩니다.” 이는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조건화된 집중력과 연결된다. 동일한 시간과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공부하면 뇌가 자동으로 ‘집중 모드’로 전환된다. 김정수·임선아(2021)의 연구에서도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율성 지지가 학생들의 시험 불안 수준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즉, 심리적 안정감을 만들어주는 생활 루틴이 곧 학습 성과를 좌우한다는 의미다. 3. 시험 당일, 멘탈 관리는 성적 이상의 가치를 만든다 수능 당일, 수험생의 발목을 잡는 건 실력 부족보다도 ‘멘탈 붕괴’다. 한 문제를 틀리고 나서 연쇄적으로 무너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박 원장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수 후 회복 루틴”을 미리 만들어 두라고 조언했다. “실수는 누구나 합니다. 중요한 건 그 실수에 눌리지 않는 심리적 유연성입니다. 평소 모의고사에서 주어진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꼼꼼한 검토를 통해 실수를 발견하고 대처 연습을 해보세요. 이 과정을 반복 숙달하는 과정에서 시간은 단축됩니다. 이러한 작은 루틴이 실제 시험에서 멘탈을 붙잡아 줍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부른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생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이후 성적에도 긍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원장의 말처럼 시험장에서 실수를 해도 곧바로 다음 과목으로 넘어갈 수 있는 ‘심리적 유연성’이 성패를 좌우하는 셈이다. 2023년 Global Creative Leader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보고됐다. 숙달 접근 지향성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행동이 줄어들고, 학업 적응력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는 곧 긍정적 심리 루틴이 시험 상황에서도 성과를 유지하게 만든다는 근거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수능은 지식 싸움만이 아니다. 꾸준한 루틴, 출제 패턴 파악, 그리고 흔들려도 다시 중심을 잡는 힘—이 세 가지가 합쳐져야 진짜 실력이 완성된다. 참고문헌 1. 홍세화, 김지수, 주도빈. (2020).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9), 391–399. 2. 김정수, 임선아. (2021). 부모의 조건부 관심, 자율성 지지와 완벽주의, 시험불안의 관계: 중·고등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상담연구*, 29(2), 71–100. 3. (2023). 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 —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행동의 순차 매개효과.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13(4), 199–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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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터뷰] 송도수학학원 SAC시스템학원 박승국 수학원장이 말하는 수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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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미래형 대학교 생활관 모델 제시...1인실 확대·공동체성 강화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고영선)이 대학 생활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교육개발원은 최근 「KEDI Brief」 제18호를 통해 ‘미래형 대학교 생활관 공간 조성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기존의 단순 숙소 개념을 넘어 학습과 교류, 복지 기능을 아우르는 생활 중심형 공간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브리프는 2024년에 수행된 ‘국립대 생활관 시설 면적 산정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박성철)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연구진은 현재 국내 대학 생활관이 주로 ‘수용률 확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생활·학습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미래형 생활관의 공간 구성, 면적 기준, 정책적 지원 방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학생이 원하는 생활관, 프라이버시와 편의성 중심 생활관 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4%가 ‘1인실’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생활의 불편함보다 학습 집중도와 개인 공간 확보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뚜렷했다. 또한 생활 편의시설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학생들은 △공동세탁실 △편의점 및 카페 △택배보관실 △식당 △헬스장 △개별학습공간 △공유주방 등을 생활관 내 필수 공간으로 꼽았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숙식을 제공하는 ‘기숙형 시설’에서 벗어나, 일상과 학습이 공존하는 ‘주거 복합형 공간’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보여준다. 생활관 문화의 핵심 가치로는 △개별성(프라이버시 확보) △다양성(문화적 포용) △공동체성(교류 강화)이 제시되었다. 디자인 원칙에서는 △독립성 △접근성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새로운 생활관 모형...독립형 2인실로 현실적 대안 제시 연구진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공간별 모형을 개발하고 평면도와 3D 모델링을 제시했다. 특히, 학생들의 ‘1인실 선호’와 재정적 한계를 동시에 고려한 ‘독립형 2인 사생실’이 주목된다. 이 모형은 한 실을 공유하지만 독립된 생활공간을 갖춘 형태로,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면서도 사업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으로 평가받는다. 아울러 ‘수용 규모 연동형 생활관 권장면적 산정기준(1인당 25㎡)’과 ‘기본면적 산정기준(1인당 22㎡)’이 함께 제시되었다. 권장기준은 학습지원 및 공용공간 확충을 포함한 중·장기 목표이며, 기본기준은 현행 18㎡ 수준에서 점진적인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현실적 기준으로 설정됐다. 민간투자형 모델 검토 및 정책 제언 적용 가능성 검토 단계에서는 민간투자방식(BTL)으로 추진된 생활관 도면을 분석해 제안된 시설 기준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공간 효율성과 공용시설 배치의 개선 여지가 확인되었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미래형 생활관 조성을 위해 △RC(Residential College) 생활관 전문지원기관 지정 및 운영 △생활관 사전기획제도 도입 △관련 법령 개정 등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은 대학 생활관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학습과 교류, 휴식이 어우러진 종합적 생활공간으로 재정의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대학별 여건과 학생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모델을 지속적으로 연구·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향후 국립대뿐 아니라 민간 대학 생활관 설계 및 리모델링에도 실질적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변화하는 대학생활 환경 속에서 학생 중심의 공간 설계가 새로운 교육 인프라의 기준으로 자리 잡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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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미래형 대학교 생활관 모델 제시...1인실 확대·공동체성 강화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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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AI 확산, 대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불안에 이중적 인식 드러나
- 인공지능(AI)의 확산은 고등 교육 현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고 있다. 교수 방식과 평가 체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경험 자체가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인지적 의존과 진로 불확실성 같은 새로운 긴장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9월 25일, 「KRIVET Issue Brief 307호」를 통해 ‘AI 시대의 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불안’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24년 1학기 기준 생성형 AI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4~6년제 대학 재학생 72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AI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81.1%가 “AI가 할 수 있는 일에 감탄한다”고 답했으며, 76.4%는 “학업이나 일에 활용하고 싶다”고 응답해 높은 수용성과 활용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67.6%는 “AI가 우리나라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61.2%는 “AI가 인간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답해 사회·경제적 파급력에 대한 기대도 확인됐다. 그러나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불안 요소도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AI 자체를 학습 도구로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는 큰 거부감이 없었지만, 기술 발전이 가져올 직업적·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불안감을 표출했다. 특히 문해력 저하, 인간 고유 역할의 약화, 윤리적 책임 문제, 사회적 위험 등에서 비판적 인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실제로 응답자의 60% 이상이 “AI 활용이 문해력을 저해할 수 있다”와 “AI 잠재적 영향에 대해 비판할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했으며, “AI 사용 과정에서의 윤리적 책임을 이해한다”는 응답은 69%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윤혜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미래 교육은 단순히 AI 활용 기술을 익히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며 “비판적 성찰, 윤리적 판단, 정서적 안정까지 아우르는 확장형 문해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학은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넘어 창의적 응용과 비판적 사고, 책임 있는 활용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대학생들이 AI를 학습과 사회 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그 한계와 위험성에 대해 성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앞으로 고등 교육이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AI와 공존하는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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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AI 확산, 대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불안에 이중적 인식 드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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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사회적 책임을 행동으로, ‘사회공헌활동가’의 의미
-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기업과 개인이 이윤이나 성과 중심의 사고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공동체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고 있다. 그리고 그 변화의 흐름 속에서 조용히, 그러나 꾸준히 사회를 움직이는 이들이 있다. 바로 ‘사회공헌활동가’다. 사회공헌활동가란? 사회공헌활동가는 말 그대로 사회를 위한 공헌 활동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돕고, 환경 보호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문화예술의 혜택이 닿지 않는 지역에 희망을 전달한다. 활동 분야는 지역 복지, 환경, 국제개발, 인권,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매우 폭넓으며, 때로는 국제 NGO와 함께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기도 한다. 최근 기업들도 사회공헌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핵심 경영 전략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단순한 기부를 넘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장기적 사회공헌 모델을 설계하기도 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회공헌활동가의 전문성 확보는 필수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민간 자격증인 ‘사회공헌활동가’ 자격이 주목받고 있다. 이 자격은 사회공헌 활동에 필요한 기획력, 프로그램 운영, 결과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하며, 시험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이론과 실천 역량을 검증한다. 비록 국가공인 자격은 아니지만, 사회공헌 분야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사회공헌에 참여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정기적인 자원봉사부터 자신의 전문성을 살린 재능기부, 온라인 캠페인 참여, 각종 프로젝트 기획까지 폭넓은 형태로 이뤄진다. NGO, 공공기관, 기업 CSR팀과의 협업도 활발하며, 개인적으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을 설립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가의 활동전망과 자격 사회공헌활동가의 진로 역시 폭이 넓다. 기업 내 사회공헌 담당자로 커리어를 쌓거나 NGO/NPO에서 상근 활동가로 일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공헌교육 강사로 활동하며 청소년에게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전파할 수도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활동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취업이나 승진, 진로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검정기준 역시 실질적이다. 사회공헌의 기본 이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획·운영, 재능기부 활동, 교육·자문 능력 등 현장에서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요구한다. 단순히 ‘좋은 일’을 한다는 인식을 넘어, 변화의 구조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설계하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제 사회공헌은 일부의 몫이 아닌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실천 과제가 됐다. ‘사회공헌활동가’라는 이름은 바로 그런 변화의 출발점이자,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도구가 된다. 작지만 지속적인 활동이 모여 세상을 바꾸는 원동력이 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작은 희망의 씨앗을 뿌리고 있다. 이제 당신도 그 여정에 함께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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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사회적 책임을 행동으로, ‘사회공헌활동가’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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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변화의 시대, 기업 생존의 열쇠 ‘경영혁신전문가’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며 전통적인 경영 전략은 더 이상 기업의 생존을 보장하지 않는다. 기술 변화의 속도는 빠르고, 시장의 경쟁은 치열해졌으며, 소비자의 기대는 더욱 다양하고 까다로워졌다. 이러한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공존하는 시대에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존재가 있다. 바로 ‘경영혁신전문가’다. 경영혁신전문가란? 경영혁신전문가는 기업의 전략부터 조직 문화, 운영 체계, 기술 도입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혁신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전문가다. 단순한 개선을 넘어,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돌파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스타트업부터 중견·대기업, 공공기관, 사회적기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이 요구되는 모든 조직에서 그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 더욱 중요해지는 역할 특히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경영혁신전문가의 핵심 역할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이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이러한 기술을 경영 전략에 통합하고 실행으로 연결하는 것이 경영혁신전문가의 중요한 미션이다. 기술이 전환의 수단이라면, 경영혁신전문가는 그 방향을 설계하고 조직 전체가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조타수인 셈이다. 이와 더불어, 조직문화 개선과 업무 효율화 역시 경영혁신전문가의 활동 무대다.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고 수평적 협업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직원의 몰입도와 생산성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역량이 요구된다. 단순한 구조조정보다는, 구성원 개개인의 동기와 비전을 연결하는 통합적 리더십이 중요해지고 있다. 자격 취득을 위한 과정과 미래 비전 경영혁신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경영 전략 수립, 혁신 기법,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조직 관리 등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후 민간자격 시험을 통해 정식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 취득 후에는 기업 내 혁신 컨설턴트, 전략기획 매니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창업 컨설턴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이나 지역 혁신 프로젝트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무엇보다 최근 강조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스마트팩토리 도입,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속에서 경영혁신전문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조직의 전반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전문가 자격은 민간자격이지만, 그 실질적인 영향력은 민간에 그치지 않는다. 기업의 미래 전략을 설계하고, 사회 전반의 혁신을 촉진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다. 이제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선도하고 싶은 이들에게 이 자격은 분명히 의미 있는 도전이 될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질문해야 할 때다. “나는 변화의 소비자인가, 창조자인가?” 경영혁신전문가는 후자의 길을 택한 이들을 위한 자격이자 가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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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변화의 시대, 기업 생존의 열쇠 ‘경영혁신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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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지역 균형발전의 열쇠, RISE 사업...지역과 대학 맞춤형 인재양성과 지역산업 혁신
- 지역과 대학이 손을 잡고 인재를 키우고 산업 혁신을 이끌기 위한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이 본격적인 성과 점검에 들어간다. 한국교육개발원(KEDI)과 강원연구원은 오는 8월 19일 서울 세종로에 위치한 한국교육개발원 대회의실에서 「제220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주제는 ‘RISE 사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이다. RISE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표적인 지역균형발전 정책으로, 지역과 대학이 협력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산업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이번 포럼에서는 그간 추진된 RISE 정책의 현황을 짚고, 앞으로의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첫 발표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연구실 김지하 선임연구위원이 나서 ‘RISE 추진 현황과 향후 과제’를 다룬다. 김 연구위원은 정책 시행 과정에서 드러난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강원연구원 오윤정 연구위원이 ‘2025 강원도 RISE 체계와 현황: 대학과 지역이 함께 만드는 미래’를 주제로 발표한다. 오 연구위원은 전국 17개 시·도의 RISE 추진 현황을 비교하며, 특히 강원도가 처한 고등교육 여건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추진 전략과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발표 이후에는 전문가들의 종합 토론이 이어진다. 좌장은 한국교육개발원 최정윤 고등·평생교육연구본부장이 맡는다. 토론에는 오정근 교수(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약특별위원장), 김길아 본부장(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RISE추진본부), 반주현 본부장(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RISE센터본부)이 참여해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한다. 이들은 RISE가 지역 균형발전과 고등교육 혁신에 어떤 파급력을 미칠지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는 “지역과 대학이 함께 만드는 미래를 설계하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RISE 사업이 지역발전과 고등교육 혁신이라는 두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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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지역 균형발전의 열쇠, RISE 사업...지역과 대학 맞춤형 인재양성과 지역산업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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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고령화, 지역별 인적 역량 격차 확대...수도권과 전라·강원권 간 차이 뚜렷
- 한국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성인의 인적 역량이 지역별로 다르게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특히 수도권과 비교해 전라권과 강원권은 고령화에 따른 인적 역량 하락이 두드러진 반면, 경북·경남·충청권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8월 5일 발표한 ‘KRIVET Issue Brief 제306호 - 인구 고령화와 인적 역량 감소의 지역별 차이’에서 이 같은 분석을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OECD의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1~2주기 결합 자료를 토대로 2012년부터 2022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25~64세 성인의 핵심정보처리역량은 나이가 들수록 급격히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간 격차도 뚜렷했다. 핵심정보처리역량은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언어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력을 포함하는 역량으로, 직업활동과 일상생활 모두에 직결되는 요소다. 특히 광주·전라권은 전 연령대에서 인적 역량 점수가 전국 평균보다 낮았으며, 연령 증가에 따른 역량 저하의 폭도 컸다. 강원권 역시 고령층으로 갈수록 역량 감소세가 가파르게 나타났다. 반면 수도권은 전 연령대에서 역량 점수가 전국 평균을 상회하며, 고령화의 부정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 밖에 대구·경북권은 고령층(55~64세)의 인적 역량 점수가 전국 평균보다 약간 높았으며, 연령 증가에 따른 감소폭도 상대적으로 작았다. 대전·충청권은 45~54세 연령층이, 강원권은 25~34세 청년층이 평균보다 높은 성과를 보이며 일부 연령대에서 선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차이는 단순한 인구 고령화뿐만 아니라, 지역별 산업 구조, 노동시장 특성, 교육 훈련 기회, 사회적 수요 등 복합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해석된다. 류기락 선임연구위원은 “2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각 지역의 시민사회 및 노동시장에서의 역량 활용 구조, 또는 연령대별 인구 이동에 따른 효과를 반영한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며, “고령화에 따른 인적 자본 손실을 줄이기 위해 지역별로 특화된 인재정책과 고용정책 조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인의 역량 감소가 국가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과 AI 혁신의 시대 흐름에 발맞춰 중장년층 및 고령층의 역량 유지와 재교육을 위한 정책 마련이 더욱 절실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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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격정보]고령화, 지역별 인적 역량 격차 확대...수도권과 전라·강원권 간 차이 뚜렷






